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필름 라이브러리 소개
지역순회상영
서울아트시네마 소개
NOTICE
NEWS
Q&A
극장안내
좌석배치도
대관안내
로베르 브레송 회고전 - 브레송의 열세 가지 얼굴
10월 수요단편극장 - 아주 고약한 교실
시네마테크 영화학교 - 로베르 브레송과 그의 영화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필름 데이터베이스
관객회원
소식지회원
이메일서비스신청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후원안내
TITLE : [미디액트] 시나리오를 위한 생각훈련 - 6/27 개강!
글쓴이 : 미디액트 조회수: 147 2018-06-08 14:08:59

미디액트 강좌 소식 6월







시나리오를 위한 생각훈련



6월 27일(수)~9월 12일(수) 매주 수요일 |19:30 - 22:00 (2.5시간*12회) | 강사 최아름



↑ 배너 이미지 클릭 시 강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특징




어디에서부터 시작할지 몰라서, 어떻게 나아갈지 몰라서 깜빡거리는 커서를 하염없이 보고 있거나 기막힌 아이디어가 마냥

떠오르길 기다리며 세월없이 시간을 죽이는 일을 그만두어야 합니다.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시나리오를 한 번도 써본 적이 없어 막막하신 분,

내 마음에 드는 시나리오를 써본 적 없으신 분,

혼자하는 글쓰기 작업에 지치진 분들을 위한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시나리오를 시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합니다.

개인의 경험을 거짓으로 지어내는 식의 가벼운 시도부터, 글자없이 그림으로 시나리오를 쓰는 방법까지.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방식으로 '시나리오 쓰기'에 대한 막연함을 떨칩니다.

일정 시간 엉덩이를 의자에 붙여놓고 펜을 잡는 훈련으로, '시나리오 쓰기'를 지속 가능한 일로 만들어 봅니다.



첫 주를 제외한 매 수업에서는 일정 시간의 강의가 우선합니다.

영화 혹은 각종 영상문(만화/시트콤/뮤직비디오 등)과 문학작품(주로 단편 소설/수필)등의 보조 교재로 사용됩니다.

강사의 강의가 종료되면, 시간을 정해 두고 수강생들이 직접 쓰는 시간이 주어집니다.(발표와 합평은 주제에 따라 생략할 때도 있습니다.) 매 주 주어진 방식으로 쓴 글들 가운데 시나리오화 할 수 있겠다고 판단된 것을 골라낸 뒤 변형/발전시켜 마지막 4주간 시나리오로 써냅니다.



완성된 시나리오를 써내는 것 보다 단/중/장편 시나리오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꾸준히 글을 쓰는 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 수업입니다.



강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수업 전 설문지를 gororong9@gmail.com으로 보내주세요.

매주 '글을 쓰는 시간'이 최소 20분 이상 주어집니다. 성의껏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서를 꼭 다운로드 받아서 꼭 제출해주세요.

더불어 사정에 따라 수업 전 사전 면담 진행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수업 설문지는 강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하단의 '신청서 다운로드'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준비물 : 개인 노트






커리큘럼







회차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필요장비 및 교재  

비고


1

목표를 설정하고

공유한다.  

소개, 목표

- 앞으로의 강의 진행 방식 소개

- 수강생 개개의 목표를 정하고 계획 세우기

- 다른 수강생들과 공유

질문답변지,

노트(각자)



2

진실과 거짓을 섞기

진실, 거짓, 판별

- 진실과 거짓을 적절히 섞은 글쓰기

- 진실과 거짓을 판별하기

- 그럴싸한 거짓말을 하는 방법

노트(각자),

프린트물

과제


3

꽁트와 서사,

구별짓기

꽁트, 서사,

영화적인 것  

- 꽁트는 무엇일까

- 서사는 무엇일까

- 영화적인 것, 해볼만한 이야기는 무엇일까

노트(각자),

프린트물

과제


4

원하는 감정반응을 이끌어내기

감정, 관객,

독자, 의도, 반전

- 의도한대로 반응을 이끌어 내려면

- 의도와 다른 반응이 나올때는 어떻게?

노트(각자),

프린트물,

영상자료

영화클립, 과제  


5

단어로부터 시작하는 글쓰기

관찰,단어,무작위,

자유롭게 쓰기

- 자유롭게 뽑아낸 단어들을 포함한 글쓰기

-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분야에 발 담그기

노트(각자),

책, 영상자료



6

글이 아닌 이미지로 시나리오 쓰기

이미지, 공간, 콘티

- 글이 아닌 이미지로만 시나리오를 쓰는 법

- 시나리오에서 공간 다루기

- 최전선의 시나리오  

노트(각자),

프린트물,

영상자료

영화클립,

뮤직비디오  


7

짧은 이야기를 각색하기

단편 소설,

각색, 자기화

- 단편 소설 하나를 빠른 시간 내에 각색하는 훈련

-피칭과 피드백  

노트(각자),

책, 영상자료

단편소설 미리

읽어오기  


8

시작과 중간,결말부터 쓰기  

구조, 지도,

시작, 과정, 결말

- 유기적인 구조란 무엇인가

- 시나리오의 구조 세우고 한 눈에 보기  

노트(각자),

영사자료  



9

메인 플롯 찾기  

플롯, 줄거리

- 매력적인 플롯은 무엇인가

- 각자의 플롯 찾기  

노트(각자)

과제  


10

줄거리 찾아내기  

줄거리, 이야기,

사건, 행위, 행동

- 이야기는 어떻게 나아가는가

- 행위와 행동은 무엇이 다른가

- 피칭과 피드백

노트(각자),

영상자료,

프린터물  

과제  


11

좋은 대사 쓰기

대사, 캐릭터

- 나쁜 대사/좋은 대사는 무엇일까

- 캐릭터가 살아있는 사람 처럼 보이려면  

노트(각자),

녹음기

녹음 가능한

핸드폰  


12

나아갈 길 찾기

무의미, 동기,

시나리오  

- 자시만의 시나리오 갖기

- 동기 찾기

노트(각자)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www.mediact.org 02-3141-6300






회사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Contact Us

Copyleft ⓒ 2003 알지보드. All rights not reserved.


알지보드는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저작권 표기를 자유롭게 삭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재배포도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101-82-09353ㅣ(사)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서울아트시네마)
대표자명 최정운ㅣ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 13(관수동)ㅣ02-741-9782